이전에 인프라의 모든 자동화를 마치고 결과 분석을 위해 시간을 들여 데이터를 수집하였다. 이번에는 마지막으로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Preset 차트를 분석해 볼 것이다.
결과 분석
Snowflake
raw_data 테이블 row 수
테이블의 컬럼이 많아져 분리해 놓은 것이기 때문에 모두 같아야 정상적으로 데이터가 수집된 것이다. 모두 3631개로 같은 것을 확인하였다.
- fc_online.raw_data.match_detail
SELECT count(1) AS count FROM fc_online.raw_data.match_detail; -- 3631
- fc_online.raw_data.shoot
SELECT count(1) AS count FROM fc_online.raw_data.shoot; -- 3631
- fc_online.raw_data.shoot
SELECT count(1) AS count FROM fc_online.raw_data.pass; -- 3631
- fc_online.raw_data.defence
SELECT count(1) AS count FROM fc_online.raw_data.defence; -- 3631
Analytics 테이블
- fc_online.analytics.matchResult_with_match_detail
- fc_online.analytics.matchResult_with_shoot
- fc_online.analytics.matchResult_with_pass
- fc_online.analytics.matchResult_with_defence
Preset
컨트롤러에 따른 경기 결과
- 한 경기의 승리 유저, 패배 유저의 데이터가 모두 존재
- 정상적이라면 win과 lose의 수가 같아야 하지만, win의 수가 더 많음
- matchEndType이 4인 경우가 있어 예외 처리해 주었는데, 해당 경우가 lose일 것이라 추측
- 결과 분석
- Keyboard : 사용 경기가 압도적으로 많음
- Gamepad : 승률이 Keyboard보다 미세하게 높음
- 추론
- Gamepad는 접근성은 낮지만 익숙해지면 Keyboard보다 활용도가 높다고 판단
승 / 패에 따른 총 반칙 수
- 결과 분석
- 승리 : 반칙 수가 많고 옐로우 카드를 많이 받음
- 패배 : 레드 카드를 많이 받음
- 추론
- 승리한 유저는 골이 나오는 상황이 오기 전에 미리 반칙으로 끊어내는 것이라 판단
- 패배한 유저는 반칙으로 끊어내는 것이 미숙하거나, 게임 중 흥분해서 심한 반칙을 했을 것이라 판단
승 / 패에 따른 평균 드리블 수와 점유율
- 결과 분석
- 승리 : 점유율이 높음
- 패배 : 드리블 수가 미세하게 높음
- 추론
- 승리했을 경우 점유율은 높지만, 드리블은 더 낮으므로 조심스러운 플레이를 했을 것이라 판단
승 / 패에 따른 총 유효 슈팅과 골, 득점 전환율
- 득점 전환율 : 유효 슈팅 대비 골의 비율, (골 / 유효 슈팅)으로 계산
- 분석 결과
- 승리 : 유효 슈팅 수가 높음, 유효 슈팅 2개 중 하나가 들어갈 정도로 득점 전환율이 높음
- 패배 : 유효 슈팅 수가 적음, 유효 슈팅 4개 중 하나가 들어감
- 추론
- 당연한 이야기지만, 유효 슈팅을 많이 해야 승리 확률이 높다고 판단
승 / 패에 따른 평균 패스 시도, 패스 성공, 패스 성공률
- 분석 결과
- 승리 : 패스 수가 적지만, 성공률이 높음
- 패배 : 패스 수가 많지만, 성공률이 낮음
- 추론
- 승리했을 경우 신중하고, 대체로 필요한 패스를 하는 것이라 판단
승 / 패에 따른 블록과 태클
- 블록 : 상대의 슈팅을 몸으로 막는 것
- 태클 : 스탠딩 태클, 슬라이딩 태클
- 결과 분석
- 승리 : 블록을 적게 하고, 성공률이 미세하게 낮음 / 태클 성공률이 높음
- 패배 : 블록을 많이 하고, 성공률이 미세하게 높음 / 태클 성공률이 높음
- 태클 수는 승 / 패에 관계없이 비슷한 수치
- 추론
- 패배했을 경우 상대에게 슈팅을 많이 당해서 블록 수가 높다고 판단
- 승리했을 경우 상대가 슈팅을 하기 전에 막아 블록 수가 적다고 판단
- 태클의 숙련도 차이로 성공률이 높을 수 있다고 판단
경기를 이기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가?
공격
- 의미 없는 패스를 줄이고 신중한 패스가 필요
- 무리한 공격을 시도하기보다 점유율을 지키면서 기회를 엿봐야 함
- 될 수 있으면 드리블을 지양하고 확실한 패스가 필요
- 유효 슈팅 시도를 높이고, 골이 잘 들어가는 위치를 찾아보면 좋을 것 같음
수비
- 상대가 슈팅까지 이어가기 전에 반칙이나 태클로 끊어내야 함
- 태클 숙련도를 높이는 연습이 필요
- 필요시 옐로우 카드를 감안하고 슬라이딩 태클로 공격을 끊어야 함
- 게임 중 레드 카드를 받지 않도록 주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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